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2024년 2분기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조심해야할듯 합니다.

by BQ21 2024. 9. 25.
반응형

미국 은행의 투자 증권에 대한 미실현 손실이 2024년 2분기에 5,129억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2008년 금융 위기의 정점보다 7배 더 높습니다. 금리가 계속 경제에 압박을 가하면서 11분연속으로 미실현 손실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대출기관인 Bank of America는 현재 미실현손실이 있는 만기보유증권을 1,108억 달러치를 보유하고있다고 합니다. 무려 전체20%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FDIC 문제 은행 목록에 있는 은행수는 2024년 1분기에 66개로 증가했고 이는 전체의 1.%라고 합니다.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미실현 손실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가 앞으로의 주식 코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리프인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대손충당금이 2021년 이후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신용카드와 소비자 부채 분야가 우려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일단 카드를 써서 당장필요한 소비를하고 이를 채무로 짊어지고 간다는 것인데요. 전문가들은 2025년 6월까지 미국 경기 침체 가능성이 5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달에 비해 두 배나 증가한 수치고.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가 150bp까지 이뤄질 수 있다는 언급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는 연준이 9월에 단행한 금리 인하를 경기 침체 가능성을 높이는 신호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앞으로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는 빅컷 2회와 숏컷 1회의 조합으로 논의될 것 같은데, 현재 이 두 가지 예측의 비율이 50:50으로 팽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국 은행들의 미실현 손실, 대손충당금 증가, 그리고 연준의 금리 인하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 금리 인하의 규모와 경기 침체 여부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계속해서 주시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주식투자나 코인투자에 있어서 급등종목이나 코인에 무리하게 쫓아가면 큰 손실을 볼 우려도있으니 유행종목에 너무 따라가지 않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