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23년 하반기에도 2차전지 계속 상승할까??

by BQ21 2023. 7. 23.
반응형

 

 

영상제목은 "23년 하반기에도 2차전지 질주는 계속된다. 걱정없이 투자하라! #선대인 #2차전지" 입니다.

저 역시 선대인과 박순혁작가님 영상을 보고 2차전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선대인방송이 앞으로 2차전지 향방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듯하여 개인 기록용으로 남깁니다.

당연히 위 영상을 시청해보시면 큰 도움 될 듯 합니다.

반응형

이 보고서 내용은 서대인측에서 제작한 것이 아닌 미래에셋 투자증권의 보고서 내용입니다.

저도 자주들어가는 곳이긴합니다. 중요한건 이곳저곳의 보고서내용을 하나의 투자의견으로 받아들어야합니다.

정답이아니며 의도성이 다분히 있고 또 매크로적 관점이기때문에 한두개의 투자 이슈로 장기간의 투자 원칙을 바꿔서는 안되며

흘러가는 정도로 가볍게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선대인의 방송도 이 보고서를 100%신뢰하고 분석하는것이 아닌 받아들일 것과 거를 것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향후 배터리셀의 생산증가와 함께 장비주들이 급등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양극재는 급등한 만큼 다소 하락할수 있다고 전망했지만 배터리에서 양극재가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소외 받던 파트가 오른다는것이지 양극재가 다소하락해도 규모적으로 타 파트들의 매출을 넘습니다. 다만 장비주에 관심을 가질 필요는 있을 듯합니다. 또한 배터리 셀에관련해서는 SK On의 향방이 기대되고 지분구조로서 상장한 SK이노베이션의 관심이 오를 것 같습니다. 하지만 SK 이노베이션은 유상증자를 앞두고있으니 단순 급등한다고해서 쫒아가기에는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 시점기준으로 말입니다.

 

앞으로 관심가져야 할것은 북미시장입니다. 일단 이 증가추세만 봐도 지금당장 배터리 공급과잉이다 폐배터리 재활용에 관심가져야한다는 말은 억측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폐배터리관련주를 매크로하게 선점해야하는 시각도 있겠지만 좀 다릅니다. 현재 양극재 배터리를 만드는 회사들이 충준히 패배터리도 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분야입니다. 향후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이 금지될수록 이 상승세를 가파르게 지속될듯 합니다. 현재는 승용차에 한해서이지만 향후 픽업트럭, 대형 화물운송트럭등에도 배터리가 필요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물론 픽업 트럭 화물차는 수소전지가 효율적입니다. 현재 배터리로는 부피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이죠..그러나..기술은 양면적으로 발달이 되야합니다. 몇%안되는 수소전지차를 위해서 수소충전소가 곳곳에 지어지기에는 전기보다 더큰 땅이 필요한데..물론 먼 미래에는 결국 수소가 되겠지만 아직은 너무 멀기때문입니다. 현대에서도 사실상 수소차는 현재로선 보류중이죠.

이를보면 전고체에 대한 관심이 뜨겁긴하지만 안전성대비 가격이 높고 효율이 적습니다. 안정성인 부분은 개선점을 찾고 있으니 향후 하이니켈 배터리에 좀더 관심을 가지는게 어떯가 싶습니다. 전고체는 중국이 대부분 생산을해서 밀고 있는데 사실 하이니켈로 가는것이 기술발전상 맞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당장은 반짝하겠죠. 타이밍을 잘 봐야할 듯 합니다.

박순혁 작가님이 다른 방송에서 소개를 했었는데 완성차 투자로는 테슬라보다는 GM에 더 무게를 주고 있습니다. 저 또한 같은 생각인데 나중에 집중적으로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북미 시장을 중요하게본다면 GM이라고 생각합니다. 

IRA보조금 외에도 각종보조금은 앞으로 계속 새로 생기고 지속될 듯 보입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1위는 중국이지만 중국시장은 좀 특이 합니다. 수요에 맞춰서 생산하기보단 무조건 공산국가의 주도하게 일단 생산합니다. 나라의 전폭적인 보조금으로 말이죠. 그래서 중국시장은 다르게 봐야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아니기에 중국의 발전된 전기차 자율주행 분야는 높이 살만하지만 포화다 공급과잉이다 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미국시장을 예의주시 하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남아도는 전기차와 배터리를 수출할 곳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릇된 정보를 계속 방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전고체라고해서 화재가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현재 배터리3사 수주와 향후 잠재력이 높은 프로젝트를 보면 역시 배터리는 LG향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엔솔과 LG화학(우)를 중점적으로 볼 요지가 있습니다. 다만 덩치탓도 있지만 급등은 무립니다. 하지만 저평가 되어있는것은 확실합니다. 이 역시 조만간 살펴보겠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괄목할 것은 앞서 말한 양극재의 규모입니다.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동박 다 합쳐도 양급재에 한참 못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는 양극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양극재 관련 장비주들이 수혜를 입을 예정입니다.

LG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에 쏠린 관심이 지속될지 이제 익절을하고 익절물량들이 어디로 흐를지 잘 봐야합니다. 개인적으로 LG와 함께 포스코홀등스가 아닐까합니다. 포스코는 염호까지 소유하고 있기때문이죠.

미국이 계속 IRA법으로 중국을 막아내지는 못할 것입니다. 결국은 중국시장을 필요하기때문입니다. 미국내 수요도 중요하지만 역시 중국시장을 포기할순 없기때문입니다. 자동차는 기호제품이기 때문에 교체의 주기도 빠르기때문입니다. 특히나 전기차만을 보는 것은아닙니다. 배터리를 쓰는 다양한 기기들 그리고 전자담배등이 있겠죠. 물론 자동차가 한대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양이 엄청나기때문에 자동차를 항상 기준으로 잡는 것입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은 향후 성장은 지속될것이 뻔합니다. 다만 큰 수익을 위해서라는 이제 시작해서 급등하는 주를 찾아야하기 때문에 전체 시장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에코, 비엠은 코인으로치면 비트코인같은 성격입니다. 계속 오를 것도 알고 기준인건알지만 향후 10배의 수익을 위해서 알트코인을 계속 찾는...

이미 에코형재를 보유하신분들은 계속 장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코 머트리얼상장도 기대하고있습니다. 

 

이부분은 일단 북미 시장을 중요하게 보자는 취지로..IRA법안때문에 국내 현대기아가 당분간은 미국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있어 안타깝습니다. 미국시장에서 빠른 생산으로 주가의 폭팔적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이상 내용은 유투브의내용을 그대로 요약한것이 아닌 개인 기록이자 개인의견도 포함되어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해당 영상을 시청하셔야합니다. 선대인..대단합니다.

반응형

댓글